목차
태국 비자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국은 한국과 협정이 되어 있어서 따로 비자를 받지 않아도 90일간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태국에서 더 오래 머물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비자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 비자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비자를 확인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태국 비자
태국에서 외국인이 받을 수 있는 비자는 대부분 비이민 비자(Non-Immigrant Visa)입니다. 비이민 비자는 3개월짜리 비자를 발급받아 태국에 입국 후 이민국에 방문하면 9개월 기간 연장이 됩니다. 그다음 해부터는 1년 단위로 연장됩니다.
현재 태국 밖에서 비자 발급은 온라인 시스템으로 진행됩니다. 태국 e-Visa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국 e-Visa 온라인 신청 방법(ED/Non-O 비자)
태국 비자 종류
현재 태국 e-Visa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비자 카테고리는 총 9가지입니다. 트랜짓 비자는 태국을 경유해 다른 국가로 가는 비자이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일반인이 아닌 대사관 직원, 정부 업무로 받는 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1. 관광비자 (Tourist Visa - TR, STV)
태국 관광비자인 TR은 최대 60일까지 태국에 체류할 수 있으며 이민국에 방문해서 30일 연장이 가능합니다. 한국은 태국과의 협정으로 비자 없이 들어와도 최대 90일까지 거주할 수 있어서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STV는 특별관광비자입니다. 90일 체류 후 연장 시 최대 270일까지 태국에 거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취업비자 (Business Visa)
태국에서 회사를 열거나 취업목적으로 신청하게 되는 취업비자(Non-B), 즉 비즈니스 비자는 개인이 서류를 준비하기 어렵습니다. 사업자를 내는 경우와 취업일 때 신청 조건이 다르므로 전문 업체에 맡겨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몇 년 전에 남편이 태국회사에 취업해서 비자를 받았는데, 갱신할 때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백 페이지를 넘었던 기억이 납니다.
3. 교육비자 (Non ED Visa)
교육비자는 태국 내에 있는 학교에 재학하기 위해 신청하는 것입니다. 초중고 학생도 신청할 수 있고, 어학원이나 특수학교에서 교육받기 원하는 성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학교나 기관에서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국제학교나 사립학교에 미성년 자녀가 입학하게 되었다면 1년 단위로 비자를 갱신할 수 있으며 부모님이 교육동반자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학원이나 특수학교, 인턴십이나 연수를 받는 분들이 신청한 교육비자는 90일 기준으로 갱신하게 됩니다.
4. 은퇴비자 (Retirement Visa)
은퇴비자는 Non-O 비자입니다. 해외에서 신청하면 Non-OA, 태국 내에서 신청하면 Non-O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태국 내에서 은퇴비자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에 정리해서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5. 동반 가족 비자 (Non-O)
동반 가족 비자, 즉 동반자 비자는 Non-O이지만 다른 비자와 조건이 좀 다릅니다. 교육비자를 받은 20세 미만의 자녀가 있으면 교육동반자 비자를 받을 수 있고 은퇴비자를 받은 배우자가 있으면 거기에 따른 동반자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반자 비자는 연결된 비자의 효력이 상실하면 해당 비자의 효력도 함께 상실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자녀의 교육비자가 취소되었다면 같은 날 동반자 비자도 취소되는 것입니다. 제 지인은 그걸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 비자를 갱신할 때 2만 밧 가까이 벌금을 냈습니다.
태국 국적 배우자(결혼비자), 태국 국적 자녀 동반자 비자도 Non-)에 해당합니다.
※ 교육동반자 비자는 비자 갱신 3개월 전에 태국 은행 계좌에 30만 밧을 예치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6. 종교비자
종교비자는 종교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자로 Non-RA 비자입니다. 천주교와 기독교에 적용되며 다른 종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7. LTR 비자 (Long Term Resident Visa)
LTR 비자는 앞으로 새롭게 도입될 은퇴비자의 한 종류입니다. 5년~2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며 세금과 비과세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고소득층을 타깃으로 한 것이어서 많은 분들이 신청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100만 달러 상당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거나 태국에 50만 불 이상을 투자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연금 수령자는 신청 당시에 개인 소득이 연간 8만 불 이상이어야 합니다.
LTR 비자를 신청하면 배우자 및 만 20세 미만의 자녀는 동반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최대 부양가족은 4명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8. 스마트 비자 (SMART Visa)
2018년부터 개시된 스마트 비자는 임원, 기업가 또는 투자자를 위한 비자입니다. 최대 4년 체류허가가 나며 취업허가 요건이 면제되고 추가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국에서 원하는 기술 및 지식기반 산업에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나 투자자, 경연진 또는 스타트업 기업가를 유치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비자를 받은 이의 가족은 Non-O 비자 발급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비자 발급 가능 S-Curve 산업군 10가지
- Next generation automotive
- Smart electronics
- Medical and wellnewss tourism
- Food for the future
- Agriculture and biotechnology
- Automation and robotics
- Aviation and logistics
- Biochemicals and eco-friendly petrochemicals
- Digital
- Medical hubs
9. 타이 엘리트 비자
타이 엘리트 비자는 e-Visa 시스템에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5~20년까지 체류가 가능한 장기 비자로 타이 엘리트 프리빌리지 카드를 발급받으면 비자 취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멤버십 취득을 위해서는 세금 포함 2백만 밧을 내야 하고 연회비가 2만 밧이 들어갑니다.
5년 특별 복수 입국 비자를 받게 되고 태국 입국 시 1년마다 체류기간이 연장되며, 스파, 골프, 레스토랑과 호텔 왕복 리무진 등이 무료로 제공되는 등 특전이 많습니다. 90일 신고도 직접 할 필요 없이 대행할 수 있습니다.
태국 비자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ED 비자, Non-O 비자를 신청하게 되는데요. 비자 유지 조건을 잘 지키지 않으면 갱신이 안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므로 태국 이민국의 규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2023.01.19 - [태국 생활] - 치앙마이 ~ 치앙콩 비자런 (라오스 훼이싸이)
2023.01.09 - [태국 생활] -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해외 입국 시 제출)
2023.01.08 - [태국 생활] - 태국 은행 계좌 개설 방법 (방콕, 시암, 카시콘)
댓글